[루머/맥북프로] IT 루머 - 맥북 프로 14형/16형, 노치를 가릴 수도 있다!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정주입니다.
오늘은 신형 맥북 프로의 노치 루머 중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신형 맥북 프로에 못생긴 노치가 생긴 것은 확정이 되었는데요.
노치 양 옆의 디스플레이를 비활성화하여 노치를 숨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상태라 루머일 뿐이지만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여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노치가 생긴 이유
신형 맥북 프로에 노치가 생긴 이유는 단순합니다. 바로 디스플레이가 넓어졌기 때문입니다.
사실 노치는 기존 배젤 아래에 새롭게 생긴 것이 아니라 양 옆의 디스플레이가 사라지면서 없애지 못한 중앙의 배젤 부분이 노치처럼 된 것인데요.
따라서 일부일지는 몰라도 디스플레이가 넓어졌으니 희소식으로 판단될 수 있겠습니다.
노치를 숨길 수 있다!
노치의 문제는 바로 디자인적인 부분입니다. 맥북을 이뻐서 사용하는 고객층도 존재하기에 디자인이 못생겨진다는 것은 사소한 문제는 아니죠. 따라서 애플 측은 노치를 숨길 수 있는 설정을 추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Apple Developer Documetation의 Property List Key (Beta) 중 하나인 NSPrefersDisplaySafeAreaCompatibilityMode 속성을 보고 루머가 진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해당 페이지의 Discussion 부분 중 첫 문장을 해석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화면 베젤에 카메라 하우징이 포함된 맥에서는 시스템이 호환성 모드를 제공해 앱이 의도치 않게 하우징이 차지하는 지역에 콘텐츠를 배치하는 것을 방지한다.
여기서 말하는 하우징이 노치를 뜻한다면 이 노치 아래까지만 콘텐츠를 배치하게 하여 배젤이 넓어지는 대신 노치가 사라지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마무리 잡담
노치 디자인에 거부감이 크신 분들께는 정말 좋은 소식일 듯 합니다.
꼭 루머가 사실이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아직은 초보 개발자입니다.
더 효율적인 코드 훈수 환영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