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주는 회고 중 :]/코테, 면접

[회고]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8기 코딩테스트 1차, 2차 후기 / 챌린지 합격

유정주 2023. 7. 4. 21:15
반응형

서론

최근에 네이버 부스트캠프 웹모바일 8기 코딩테스트를 응시했습니다.

아직 챌린지 합격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7월 5일에 나옴),

코딩테스트 1차, 2차 후기 포스팅부터 진행해보겠습니다.

챌린지 결과는 추후 해당 포스팅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맨 아래 추가 완료)

 

*서류는 조건만 충족하면 무조건 합격이어서 생략하겠습니다.

 

 

1차 코딩테스트

1차 코딩테스트는 6월 19일 오후 7시 ~ 9시까지 진행되었고,

알고리즘 문제와 CS 문제가 출시되었습니다.

모바일 감독, 화면 녹화로 감독이 이뤄지고, 인터넷 검색이 가능합니다. (참고서적은 X)

(참고로 참가비 1만원이 있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

알고리즘이라고 적었지만 모두 구현 문제였고, 하나는 단순 출력 문제였습니다.

그렇지만 상당히 정신력이 소모되었어요... 어렵진 않으나 고된 문제였다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머스와 백준의 쉬운 구현 문제를 많이 풀고 가세요.

 

CS 문제

CS 문제는 꽤나 헷갈렸습니다.

저는 면접 준비를 하며 정리한 CS 자료를 훑어보고,

여러 후기 글에서 추천한 네이버 부스트코스 cs50(https://m.boostcourse.org/cs112/intro)을 보고 준비했습니다.

cs50을 모두 듣고 "좋은 강의긴 한데 이정도가 코테에 도움이 될까..?"했지만 꽤나 도움이 되었습니다.

9기 혹은 그 이후에 준비하시는 분들도 한 번쯤 듣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면 안 되는 이유

알고리즘은 검색으로 해결이 불가능한 단순 구현 문제였고,

CS 문제는 내용이 꽤나 깊고 넓어서 검색에만 의존해서는 낭패를 볼거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인터넷에만 의존하고 너무 쉽게 생각하면 곤란할 듯 하네요.

 

 

1차 코딩테스트 결과

1차 코딩테스트 결과는 6월 21일 오후 5시에 나왔습니다.

1차는 다행히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는 6월 24일 토요일 오후 2시 ~ 4시 30분까지 진행되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문제만 출시 되었어요.

마찬가지로 모바일 감독, 화면 녹화로 감독이 이뤄졌고, 인터넷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 문제는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문제 중 하나는 CS 지식을 응용하는 문제라서 꽤나 당황했습니다 ㅠㅠ;

알고리즘, 구현문제만 보다가 이렇게 CS를 응용한 문제도 낼 수 있구나 좀 놀랐습니다.

 

나머지 문제들은 평범한 구현 문제였습니다.

백준 난이도로 따지면 실버 후반 ~ 골드 초반정도인 듯 해요.

해결 방법은 단순하지만 그 과정을 구현하는게 꽤나 어려웠어요.

이번 2차 코딩테스트도 여러 알고리즘 문제보다 구현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대비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결과

챌린지 합격하였습니다.

열심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를 위해서도)

멤버십까지 가고 취업까지 가야죠 ㅎㅎ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가능한 선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비밀댓글은 반드시 로그인 후 다셔야 답글을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