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개념 & 개발

[iOS] Apple 개발자 프로그램(멤버십) 등록시 주의할 점

유정주 2022. 12. 9. 15:45
반응형

서론

오랜만에 포스팅을 작성하네요.

최근에 최종 탈락으로 인한 심신미약과 졸업 준비로 인해 글을 쓰기가 힘들었습니다 ㅎㅎ;

 

아무튼,

Apple 개발자 프로그램을 갱신하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애플에게 1년에 한 번씩 친구비를 내는 날이죠.

이 과정에서 발생했던 문제와 Apple 개발자 프로그램을 등록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Apple 개발자 프로그램도 구독 결제가 가능하다.

먼저 Apple 개발자 프로그램은 구독이 불가능하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Apple 개발자 프로그램도 자동 구독 결제가 가능합니다.

바로 Apple Developer 앱을 이용하는 것이죠.

이 앱에서 계정에 로그인한 후 들어가면

 

멤버십을 결제하고 구독할 수 있습니다.

매번 카드 결제를 직접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장해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발생한 문제

근데 이 방법은 문제가 있어요.

바로 웹에서 카드 결제가 아예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번에 갱신을 다른 명의 카드로 진행하려고 했는데요.

개인 핸드폰에 카드 등록을 할 수 없어 웹에서 카드 결제를 진행해야했습니다.

근데 웹에서 카드 결제가 불가능해서 아주 곤란했죠 ㅠ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법인 카드를 개인 핸드폰에 등록하라고 나와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꺼려지는 건 사실이죠...

 

해결 방법?

고객센터에도 문의해본 결과, 명확한 해결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애플에서 구독 결제자는 예외 케이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개발자 개인이 설정을 변경할 수는 없고,

평생... 구독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아예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었는데요.

첫 번째 방법

첫 번째로 안내 받은 방법은 예외 요청을 내부 오퍼레이션 팀으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이 사람은 구독으로 진행했는데 예외적으로 웹으로 변경 신청하고 싶습니다" 라고 애플 내부적으로 요청을 해야한다는거죠.

내부적인 프로세스라서 승인 여부나 검토 기간을 알 수도 없고 안내받을 수도 없다고 합니다.

말그대로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걸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그런 방법이에요.

 

두 번째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원하는 카드가 등록된 Apple ID로 결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철수의 카드로 결제를 하고 싶다면 철수의 Apple ID로 멤버십 결제를 하는거죠.

결제할 Apple ID와 기기에서 Apple Developer 앱 또는 iCloud에 로그인한 Apple ID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거죠.

 

저는 학교의 법인 카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 방법도 불가능했어요.

 

최후의 방법

첫 번째 방법에서 말했던 승인 요청이 무제한으로 길어지는 경우, 이 최후의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바로....

새로 계정을 생성해서 웹으로 등록하라는거죠 ㅎㅎ;;;;

 

이 방법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존 등록한 앱이 다른 계정으로 이전이 되는지 확인해야 하고,

멤버십이 끝나기 전에 이전 신청을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어우... 너무 끔찍했어요...

저는 작은 앱 3개만 올려서 망정이지 대규모 앱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면 정말 끔찍했을겁니다 ㅠㅠ

 

결론

세상 일은 모르는겁니다.

나만 사용할거니까 맘편히 구독으로 해야지! 했다가 누가 12만 9천원을 지원해준다고 할지 모르는거에요...

그러니 다른 분들은 꼭! 웹으로 Apple 개발자 프로그램을 등록하시고,

혹여나 구독 -> 웹 결제로 변경이 필요하신 분은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직은 초보 개발자입니다.

더 효율적인 코드 훈수 환영합니다!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