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주는 회고 중 :]/코테, 면접

[회고] 2022 네이버 인턴십 iOS 서류 / 코테 / 면접 회고

유정주 2022. 7. 28. 19:34
반응형

서론

2022 네이버 기술 직군 신입 채용 : Track 인턴십에 대한 회고입니다.
저는 iOS 파파고 부서에 지원했고 면접 1차에서 떨어졌습니다 ㅠㅠ.
그래서 회고를 적을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는데요.
제가 채용 과정에서 놓쳤던 점, 궁금했던 점을 적어두면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 거 같아 작성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혹시 포스팅 내용 외의 질문이 있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테 문제나 면접 질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말할 수 없는 점은 이해해 주세요.

서류

이번 네이버 인턴십 채용 과정은 서류와 코딩테스트를 종합해서 서류 평가했습니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도 열심히 준비했어요.

네이버 인턴십의 지원 서류는 간단했습니다.
네이버 지원 공통으로 요구하는 인적 사항,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입니다.

저의 포트폴리오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기소개서는 지원동기, 전공 과목 성적,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글로 길게 작성하는건 지원동기 밖에 없었어요.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점은 면접에서 말할 수 있는 내용들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면접관 분들이 전부 읽고 들어오시기 때문에 부풀리거나 거짓 내용을 작성하면 절대 안 돼요!

서류에 대한 내용은 이정도만 해도 충분할 듯 하네요.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은 저보다는 다른 전문가분이 많으시니... ㅎ

코딩테스트 & 인적성

코딩 테스트는 총 4문제로 코딜리티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화상 감시(?)는 하지 않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자유롭게 응시하면 되는 형태였습니다.

Android 150분 / iOS 150분 / Back-End 165분으로 직무마다 시험 시간이 달랐고
직무마다 문제도 달랐다고 하더라고요.
iOS는 전부 알고리즘 문제였는데 ML쪽은 실무 문제도 출제 되었다고 합니다.

문제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백준으로 따지면 실버와 골드 문제, 프로그래머스로 따지면 2 ~ 2.5레벨 정도의 문제가 출제되었어요.

인적성 시험은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선택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말씀 드릴 수 있는 내용은 없는 것 같아요.

서류 결과

한 차례 서류 결과 일정이 지연되었습니다.
서류 결과가 나오기로 한 마지막 날 저녁에 지연 메일이 왔었어요.
결과가 너무 안 나와서 내심 많이 지쳤는데요.
혹시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늦어지면 늦어지는구나 생각하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결과는 합/불 상관 없이 모든 사람에게 발송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서류에 합격을 하면 참여하겠다고 반드시 회신을 해야하는데요.
회신 기간이 상당히 타이트했습니다 ㅎㅎ;;
저는 오후 5시에 서류 합격 메일을 받았는데 그날 저녁 6시까지 회신을 했어야 했어요...
만약 메일을 못 봤다면 좀 끔찍했었긴 합니다.

위에서 늦어지면 늦어지는구나라고 생각하라고 말한거랑 좀 모순되긴 하지만 ㅋㅋ
메일은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1차 면접

1차 면접은 3명의 면접관님이 들어오는 면접이었고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코테 리뷰, Swift, UIKit, CS 등 다양한 분야를 깊게 물어보셨습니다.

제 마지막 채용 과정이었던 1차 면접은 정말 좋은 면접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자소서, 포트폴리오, 블로그까지 싹 다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저와 함께한 면접관분들은 기본기를 정말 중시하셨습니다.
면접관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이 중요하다는건 공통될 것 같아요.
Swift의 기본기에 대해 상당히 깊게 질문하셨고
대답이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적절한 힌트를 주시면서 최대한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저는 진짜로 너무 떨리고 긴장했는데요.
대답을 잘 할 수 있도록 정말 배려를 많이 해주신 느낌을 받았어요.

그렇지만... 깊이가 너무 얕게 대답을 한 나머지 전체적으로 조금 더 깊게 공부를 했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답니다 ㅠㅠ
이게 회고를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에요.
넓고 얕게 공부하는게 아니라 좁더라도 깊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최근들어 개발보다는 Swift 개념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작성하는 것도 그 이유고요 ㅎ..

결과는 안타깝게도 탈락했고,
1차 면접 결과도 정~~말 늦게 나와서
이것도 늦어지면 늦는구나 생각하고 편하게 있으시는게 좋을 거 같아요 ㅋㅋ..

마무리

떨어진 것은 아쉽지만 얻은게 많았던 채용 과정이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