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Swift] 앱스토어 리젝(Reject) 사유 정리
안녕하세요. 개발하는 정주입니다.
오늘은 앱스토어 리젝(Reject) 사유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유튜버 개발하는 정대리님의 커뮤니티 글을 정리하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post/Ugzg0clTJBuFjiNQMJF4AaABCQ
앱스토어 심사 지침
앱스토어 심사에 관한 공식 문서입니다.
양은 상당히 많은 편이고 내용도 깊기 때문에 가볍게 볼 문서는 아닌 듯합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정독해야 할 듯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kr/app-store/review/guidelines/
Reject 사유 정리본
1. 소셜 로그인이 있는 경우 "애플 로그인"을 넣지 않았다.
요즘엔 카카오 로그인, 네이버 로그인을 넣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소셜 로그인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애플 로그인을 넣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경우 애플 로그인을 넣지 않아 리젝 된다고 합니다.
2. 타 플랫폼 문구나 아이콘을 사용하였다.
iOS 앱에 타 플랫폼 단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의 콘텐츠가 있다면 리젝 사유가 된다고 합니다.
3. 미완성 기능을 넣어놓았다.
미완성된 기능을 넣어 심사 신청을 한 경우도 리젝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동작을 안 하거나 동작 시나리오에서 앱이 죽는 등의 기능 결함은 리젝 사유라고 합니다.
4. 애플의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를 따르지 않았다.
애플은 휴먼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를 권장합니다.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지나치게 불편하거나 보기 좋지 않은 디자인도 리젝 사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앱스토어 앱들이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좋다고 느껴지는 이유에 디자인의 영향도 크다고 생각되네요.
5. 웹뷰 앱(하이브리드 앱)은 리젝 확률이 비교적 높다.
웹뷰로만 이루어진 앱은 리젝 확률이 비교적 높다고 합니다. 따라서 웹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앱이라도 앱만의 기능을 넣을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푸시 알림, 카메라 등은 맵만의 기능이므로 리젝 확률이 낮아집니다.
마무리 잡담
오늘은 앱스토어 리젝 사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앱스토어의 앱들이 퀄리티가 좋아 보이는 이유가 까다로운 심사가 있어서였네요.
나중에 출시하게 된다면 두 번 세 번 검토를 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직은 초보 개발자입니다.
더 효율적인 코드 훈수 환영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